“의복에 대한 을바른 원칙을 가르치지 않는 한,

교육은 완성될 수 없다.

흔히 이런 것을 가르치지 않을 때, 교육 활동은 지연되고 그 길을 그르치는 것이다.

의복에 집착하고 유행에 마음을 빼앗기는 일은 교사들에게 있어서 가장 무서운 경쟁자요

가장 유력한 방해물 가운데 하나이다.”(교육, 246)

 

“소녀들은 학교에서, 자기들에게 맞지도 않고 편하지도 않은 옷을 입음으로 연구나

휴식에 방해가 된다. 그들의 마음은 이미 다른 생각으로 지배되어 있으므로,

교사들은 그들의 관심을 일으키기에 수고를 한다.”(교육, 247)

“유행의 마력을 타파하는 데는 자연과 접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교사들은 흔히 발견할 수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시내와 호수와 바다에서 즐거움을 맛보게

하고, 산에 오르고 낙조를 바라보게 하며, 나무 숲과 들의 보고를 탐색케 하며,

 그들로 하여금 야채와 화초를 기르는 데서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면, 유행을 따라서

옷에다 리본이나 주름잡힌 도련을 다는 일을 무의미한 것으로 보게 될 것이다.”

(교육, 247-248)

 

복장에 의하여 그 사람의 인격이 판단된다.

세련된 취미와 교양이 넘치는 지성은 단순하고 적합한 복장을 선택하는 데서 나타난다.

청초하고 질소한 의복이 겸손한 태도와 연합되면, 젊은 여성을 품위 있는 분위기로 두를

것이요, 그 분위기는 허다한 위험에서 그를 지키는 데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 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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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세상을 빛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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